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북한의 도발 의도에 대해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존재감을 과시하려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14일 'SBS 편상욱 뉴스브리핑'에 출연해 "이럴 때일수록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해 확고한 억제 체제를 구축해서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북한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 관계로 규정하는 의도에 대해 "한국에 대한 적개심을 불러일으켜 북한 주민들의 민심 이반을 막으려는 의도"라며, "대외적으로는 우리 사회 내부에 안보 불안감을 조성하려는 목적"이라 강조했다.

또, "북한 내 한국 드라마 열풍이 분다든지 한국 사회에 대한 동경심이 굉장히 커지고 있다"며, "이를 막기 위해 남북한 교류를 차단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 북한이 유엔 국제기구 요원들을 불러들이게 될 경우 조금씩 교류를 재개할 것이라 본다"며,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황"이라 덧붙였다.

북한과의 대화에 관해서는 "대화를 위한 대화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실질적인 성과가 있는 대화를 추진하겠다"며, "북한이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리고 대화에 나온다면 완전한 핵 폐기 하지 않더라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두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총비서의 딸 김주애의 등장에 따라 불거진 후계자 설에 대해서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김주애로 권력이 승계되더라도 북한 체제, 성격, 정책은 변하지 않는다"며, "세습체제가 계속되는 한 피해자는 북한 주민"이라 지적했다.

한편, 북한이 최근 주력하고 있는 '지방발전 20X10정책'에 대해서는 "설비부족, 자재부족 등으로 실행될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