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내각 당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 내각 당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 모습(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지방발전 20×10 정책'을 철저히 관철하기 위한 내각 당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9일 개최했다.

노동신문은 10일 "이날 회의에는 김덕훈 내각총리와 박정근 내각부총리 겸 국가계획위원회 위원장. 김명훈 내각부총리, 리영식 내각당위원회 책임비서 등 내각당위원회 위원, 후보위원 등이 참가하고 관계일꾼(간부)들이 방청했다"고 보도했다.

"전원회의에서는 당중앙이 제시한 지방공업 발전의 변혁적인 전략을 철저하고도 완벽하게 시행해 나가기 위한 대책들이 토의됐다"고 전했다.

"전원회의에서 내각과 해당 성, 중앙기관에서 시, 군지방공업공장을 건설하는 순차(차례)와 지역의 경제적 잠재력, 인구수 등에 맞게 생산지표를 바로 설정하며, 설계를 노력절약, 부지절약, 에너지절약, 기술집약형의 원칙에서  실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건설에 필요한 시멘트, 강재, 목재 등 자재를 우선적으로 생산보장하며, 수송사업(계획)을 치밀하게 해서 공사일정을 계획대로 밀고나가기로 했다.

세계적인 식료품, 소비품 발전 추세에 맞게 설비와 협동품을 질적으로 제작완성하며, 국가의 결정, 지시에 모든 단위들이 일사불란하게 보조를 맞추도록 당적지도와 통제를 강화하기로 했다

시, 군들의 원료기지 조성 사업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추진하며, 생산량을 늘려 지방공업공장에 원료를 원만히 보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도들이 구체적으로 제기됐다고 신문은 밝혔다.

새로 건설되는 공장들의 규모와 능력에 맞게 관리기구와 노력(인력)배치를 합리적으로 하고 기술자, 기능공양성을 예견성있게 하며, 설비들의 정상가동과 제품의 질 개선에서 제기되는 문제 등을 해결하도록 했다.

도, 시, 군에서 자기 지역의 특성과 자원을 합리적으로 동원 이용할 수 있게 경제실무적 조치를 강구하며 승인절차와 공정을 간소화하기 위한 문제들이 심도있게 취급됐다.

전원회의에서는 토론에 이어 작성된 결정서가 전원회의에서 일치가결로 채택됐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한편, 노동신문은 별도의 기사에서 "지방발전정책 관철을 위한 선전선동사업이 각 도, 시, 군 당조직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북한 김정은 총비서는 지난 달 열린 최고인민회의와 당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지방공업공장을 해마다 20개 군에 건설해 10년 안에 도농 간 격차를 해소하도록 했다.@ 

키워드

#ㅜㄱ한이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