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사진=러시아 외무부)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사진=러시아 외무부)

러시아 외무부가 북한의 '핵 선제 사용 법제화'를 지적한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이 편향적이라 지적한 데 대해 외교부가 "혐오스러운 궤변"이라고 반박했다.

외교부는 3일 공지를 통해 "마리야 지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의 발언은 일국의 외교부 대변인의 발언으로는 수준 이하로 무례하고 무지하며 편항되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북한의 위협적인 수사와 지속적인 무력 도발이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명백하고도 객관적일 현실을 도외시한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규범을 성실하게 준수하는 국가의 기준에 비추어 볼 때 혐오스러운 궤변"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러시아의 지도자가 명백한 국제법 위반 행위인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히 군사작전이라고 지칭하는 것이야말로 국제사회를 호도하려는 억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지하로바 대변인은 지난 2일(현지시간) "윤 대통령의 발언은 노골적인 편향성을 드러낸 것"이라며, "북한에 대한 공격적 계획을 은폐하기 위한 것"이라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의 공세적인 정책으로 긴장과 갈등의 정도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한반도 상황을 볼 때 (그 발언은)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31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57차 중앙통합방위회의에서 "북한 정권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선제 사용을 법제화한 비이성적 집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로지 세습 전체주의 정권 유지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고 민족조차 부인하는 반민족·반통일적 역사에 역행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