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도 한미일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

조태열 외교장관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사진=외교부)
조태열 외교장관과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사진=외교부)

조태열 외교장관은 30일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를 접견하고, 한미동맹과 한미일 협력, 북핵‧북한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조 장관은 "지난해 한미동맹 70주년을 계기로 한미 간의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강화됐다"고 평가하고 "올해도 한미동맹의 발전 추세를 계속 이어 나가자"고 말했다.

또한 "올해가 한미일 정상회의 출범 3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작년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 합의 사항을 바탕으로 한미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골드버그 대사는 조 장관의 취임을 축하하고 "작년 한미동맹 70주년을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 캠프 데이비드 한미일 정상회의와 같은 역사적 성과들을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한일 관계 개선을 바탕으로 한 한미일 협력 강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 덕분이"라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미일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과 골드버그 대사는 북한이 대화를 거부하면서 호전적인 언사와 도발을 거듭하며 한반도와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는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했다.

이어 긴밀한 한미 공조와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을 억제하고 단합된 도발 대응을 지속해 나가자고 했으며,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해 나갈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러북 간 군사협력은 국제규범 위반이자 세계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서, 한미가 국제사회와 공조해 계속 엄정히 대처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