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SPN)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사진=SPN)

이탈리아 밀라노를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들이 인종차별과 폭행 및 금품 갈취를 당했으나 외교부의 영사조력이 미흡했다는 주장에 대해 외교부가 "필요한 영사조력을 신속하게 제공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주밀라노 총영사관은 1월 4일 사고 발생 당일 새벽에 사건 접수를 한 직후, 민원인과 바로 통화하여 피해 여부, 부상 정도를 다 듣고 병원 응급실을 안내해 주고, 경찰에 대한 신고 방안도 설명을 충분히 드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수사 결과를 영사관에서 안내를 해주느냐'는 질문에는 "사건이 발생한 나라의 경우에는 경찰서에서 해당 피해자에게만 수사 상황을 알려주게 돼 있다"며, "저희로서는 그 진행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피해자는 당시 밀라노 꼬르소꼬모 거리에서 관광을 하던 중 흑인 괴한들로부터 인종 차별적 발언(니하오, 칭챙총)을 듣고, 폭행을 당했다.

이후, 밀라노 총영사관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영사관은) 도와줄 수 있는게 없다. 그나마 할 수 있는 건 우리가 응급실, 경찰서 위치 정도 (알려주겠다)고 하더라. 통역 이런 건 아예 안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는 "사건 당일 주밀라노 총영사관은 민원인으로부터 통역 서비스 제공 요청 및 인종차별 관련 신고를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밀라노 총영사관에 근무 중이던 당직자는 민원인과 통화하며 사건을 최초 인식하고 한 시간 후 직접 현지 경찰에 신고 조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직자는 또, 피해자가 휴대폰을 도난 당했음을 고려해 총영사관 방문 시 전화 사용이 가능하도록 안내했다. 다만, 민원인과 통화 과정에서 인종차별적 피해와 통역 서비스 요청은 듣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