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가 참가한 가운데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실시된 한미일 연합훈련(사진=국방부)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호가 참가한 가운데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실시된 한미일 연합훈련(사진=국방부)

한국과 미국 해군, 일본 해상자위대가 제주 남방 공해상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해상훈련을 실시했다.

합동참모본부는 한미일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실시된 해상훈련에  우리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 등 2척과 미 해군 제1항모강습단 소속의 항공모함 칼빈슨함 등 5척, 일본 해상자위대 이지스구축함 콩고함 등 2척 등 모두 9척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훈련은 최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수중 위협 등에 대한 한미일의 억제·대응능력을 높이고 대량살상무기 해상운송에 대한 해양차단 등 해양안보 위협 대응 및 규칙기반의 국제질서 구축을 위한 3자간 협력을 증진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명수 합참의장은 훈련 첫날인 지난 15일 칼빈슨 항공모함을 방문해 훈련상황을 점검하고, 한미일 장병들을 격려했다.

김 의장은 “한미일 해상훈련은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대응하는데 핵심적으로 기여해 왔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다년간 3자 훈련계획에 따라 한미일 공조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3함대 소속 니미츠급 항공모함 칼빈슨함은 1982년 취역했으며 전투기 F-35C, FA-18 등 항공기 90대를 탑재하고 있다.

칼빈슨함은 11월 21일 한국을 방문해 같은달 26~27일 제주남방 공해상에서 한미일 실시된 훈련에 참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