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현 통일부 차관(사진=통일부)
문승현 통일부 차관(사진=통일부)

문승현 통일부 차관이 남북관계를 적대적 두 국가로 규정한 북한의 의도가 변형된 형태의 생존 전략이라고 밝혔다.

문 차관은 10일 'KTV 생방송 대한민국 1부'에 출연해 "코로나로 경제가 더 어려워진 상황 속에서 김정은이 북한 주민에 대한 통제와 동원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적대적인 두 국가의 남북한 관계를 설정했다고 볼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차관은 또, 한국의 드라마를 비롯한 외부 문화 유입을 차단하는 반동사상문화배격법 제정을 비롯해 북한 사회에서 민심 이반을 예방하려는 것과 국가 관계 설정을 통한 핵 사용 가능성 근거 마련 등을 의도로 꼽았다.

그러면서 "북한의 프레임에 반응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우리 프레임으로 가져가야 한다"며, "우리 정부 기본 입장은 한반도 평화통일은 반드시 이룩되어야 한다는 것"이라 강조했다.

문 차관은 "남북관계와 통일문제를 바라볼 때 긴 호흡으로 가야한다"며, "단기적 성과나 북한의 압력에 굴복하는 방식으로는 한반도 평화와 지속가능한 평화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문 차관은 4월 남한의 총선을 앞두고 "통일부가 북한의 회색지대 도발인 사이버해킹·도발·공격, 거짓 정보 유포 등에 신경써야 한다"며, 북한의 심리전을 우려했다. 

한편, 올해 민족공동체통일방안 채택 30주년으로 문 차관은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환기시키고, 통일 방안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