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뉴스1 ⓒ News1 허경 기자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작년 말 전원회의에서 남북관계를 '전쟁 중인 두 교전국가 관계'라고 정의하는 등 대남노선을 전환한 것과 관련 "불만을 외부로 돌리기 위해 그런 이야기를 쏟아낸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6일 KBS1 '남북의 창'과 대담에서 "북한 내부사정이 굉장히 어렵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식량 상황이 나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만성적 식량난을 겪고 있다"라며 "북한경제사회 실태인식 보고서를 보면 북한 주민들은 김정은 정권에 상당히 비판적 입장을 갖고 있고, 권력세습에도 굉장히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라고 전했다.

북한이 남북을 별개의 국가로 규정하고 통일전선부 등 대남기구를 정리한 것에 관해선 "북한 내부 대남 정책이나 조직의 변화가 있더라도 정부는 기존에 해왔던 원칙에서 북한 문제를 다뤄야 한다"라며 "북한의 (국가 대 국가) 주장은 우리 헌법정신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라고 답했다.

김여정 당 부부장이 윤석열 정부의 적대적 대북정책으로 인해 북한이 군사력를 강화할 수 있었다며 윤 대통령을 '특등공신'이라고 비아냥거린 것에 관해선 "북한 주민을 굶기면서까지 핵, 미사일을 개발하고 우리를 위협하면서 그 책임을 우리에게 돌리는 것은 정부로선 받아들일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전형적인 대남심리전의 일환"이라며 "북한이 책임을 외부로 돌리고 회피하는 대남심리전을 계속 펼친다면 정부도 단호하게 대처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올해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북한과 미국이 각각 핵동결과 대북제재 완화에 나설 수 있단 우려에 관해선 "윤 대통령은 우리 내부에서 독자 핵무장 목소리가 있음에도 미국과의 핵 공조를 통해 북핵을 억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라며 원칙적인 입장을 전했다.

'단절된 남북 간 소통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이 있냐'는 질문엔 "북한과 대화에 항상 열려 있다는 입장이지만 북한이 호응하지 않고 있다"라며 "인내심을 갖고 북한이 대화에 나올 수 있도록 앞으로도 노력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남북 민간 교류에 관해선 "북한이 전향적 자세를 보이면 인도주의적 지원은 이뤄질 것"이라면서도 "다만 투명성이 확보돼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뉴스1>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