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빈 대위(왼쪽)와 유효진 대위(오른쪽)가 지난해 12월 22일, 해군 잠수함사령부 잠수함 조종훈련장에서 조종훈련을 하고 있다.(사진=해군 제공)
성주빈 대위(왼쪽)와 유효진 대위(오른쪽)가 지난해 12월 22일, 해군 잠수함사령부 잠수함 조종훈련장에서 조종훈련을 하고 있다.(사진=해군 제공)

해군 최초의 여군 잠수함 승조원이 탄생했다.

해군은 5일 진해 해군기지에서 강정호(소장) 해군잠수함사령관 주관의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수료식에서 여군 승조원 9명이 배출됐다고 밝혔다. 전체 수료자는 장교·부사관 총 125명이었다.

이날 수료한 잠수함 여군 승조원들은 함정 장교 2명과 조타, 전탐, 전자, 추진기관 부사관 각 1명과 음탐 부사관 3명이다. 이들 가운데 5명은 도산안창호함에, 4명은 안무함에 배치된다.

여군 잠수함 승조원 탄생은 대한민국 해군 역사상 처음이다. 여군이 근무할 수 있는 공간 등 각종 여건이 3000톤급 중형 잠수함이 갖춰져 여군 잠수함 승조원이 탄생할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4번째로 잠수함에 여군이 승조하는 국가가 됐다. 여군 잠수함 승조원이 있는 나라는 노르웨이, 덴마크, 스웨덴, 미국, 영국 등이다.

3000톤급 중형 잠수함에 배치되는 이들 여군 장교들은 전투정보관 직책을 받아 잠수함 항해 및 작전운용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여군 부사관들은 수중음파탐지체계인 ‘소나(Sonar)’를 운영하는 음탐 부사관을 비롯해 잠수함의 항해 경로와 기동을 권고하는 조타 부사관, 잠수함 레이더와 전투체계장비를 운용하는 전탐 부사관, 잠수함 전자장비를 운용 및 관리하는 전자 부사관, 잠수함 추진기관을 운용․정비하는 추진기관 부사관의 임무를 수행한다.

해군은 지난 2022년 7월 정책회의에서 ‘잠수함에 대한 여군 인력 근무 확대’를 위해 여군 잠수함 승조를 의결했다. 2023년 1월부터 3월까지 진행된 모집 활동에서 여군 잠수함 승조원의 첫 지원이 이루어졌다. 이후 신체검사와 면접을 거쳐 지난해 5~6월경 여군 9명을 선발했다.

첫 여군 잠수함 승조원들이 탄생한 ‘잠수함 기본과정 38기’ 교육생들은 장교 교육생을 기준으로 29주, 부사관 교육생은 군사특기에 따라 최소 11주에서 최대 24주에 걸쳐 잠수함 승조원이 되기 위한 강도 높은 양성교육과 훈련을 받았다.

교육생들은 기본과정 교육기간 중 잠수함 운용 및 전투체계, 수중음향학, 대잠전 등 잠수함 승조원으로서 갖춰야 할 전문지식 습득과 잠수함 장비․계통 기술 및 운용술 등 다양한 실습과 훈련을 통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했다.

도산안창호함(사진=해군 제공)
도산안창호함(사진=해군 제공)

안무함에 부임하는 추진기관 부사관 김다희(26세) 하사는 4남매 모두가 해군 부사관이다. 김다희 하사의 두 언니(공병 부사관 상사 김규린, 음탐 부사관 상사 김단하)와 남동생(사이버·정보체계운용 부사관 중사(진) 김민준)에게 많은 격려와 조언을 받고 잠수함 승조원에 도전하여 최초 여군 잠수함 추진기관 부사관이 됐다.

도산안창호함 전투정보관 임무를 수행하게 될 유효진(28세) 대위는 2015년 제73기 해군사관생도로 입교한 후 미국 해군사관학교 위탁교육생으로 선발되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미국 해군사관학교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양용모 해군참모총장은 축하 전문을 통해 “수중 최선봉에서 대한민국의 바다와 국민의 생명을 수호하는 국가전략 부대의 일원으로 ‘내가 대한민국의 현재와 미래를 책임지고 있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으로 최고의 잠수함 승조원이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