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구매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쳉'((YI CHENG)호(사진=MarineTraffic)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구매한 것으로 추정되는 '이쳉'((YI CHENG)호(사진=MarineTraffic)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추가로 중고 선박을 구매한 정황이 나타났다.

북한이 최근 중국으로부터 또 다른 중고 선박 ‘이쳉’(YI CHENG)호를 구매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4일 보도했다.

선박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보여주는 ‘마린트래픽’(MarineTraffic)에 따르면, 이쳉호는 지난달 26일 북한 남포항에서 중국 다롄항에 도착했으며, 4일 현재까지 다롄항 인근 해역에 머물러 있다.

마린트래픽에 따르면 이 선박의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정보는 북한 국적의 ‘사향산2’(Sa Hyang San 2) 호이지만, 국제해사기구(IMO) 번호로 연동된 이름은 이쳉호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제해사기구의 국제통합해운정보시스템(GISIS) 자료에 따르면 4천448톤급 선박인 이쳉호는 2006년 건조 이후 지난해 3월까지 중국 국적으로 운영되다가 니우에로 국적이 바뀐뒤 현재는 ‘알 수 없음’(unknown)인 상태로, 현재 중국 회사의 소유다.

이는 이쳉호가 최근 선적을 북한으로 선적을 변경한 내용이 아직 국제해사기구에 보고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박 추적 웹사이트에 포착됐을 가능성을 보여준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 2016년 채택한 대북 결의 2321호를 통해 유엔 회원국들이 북한에 선박을 판매하거나 북한 선박을 구매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