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려항공이 러시아 공항에 도착하는 모습(사진=고려항공)

북한인들이 입국사증, 즉 비자 없이 여권만 가지고 입국할 수 있는 나라가 계속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금융자문사인 ‘아톤 캐피털’이 전 세계 199개국을 대상으로 여권 순위를 작성한 최신 자료에 따르면, 북한 여권 순위는 86위로 집계됐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이 전했다.

공동 순위가 많아서 최하위가 95위라는 점을 고려하면, 세계 최하위 수준으로 북한은 1년 전 85위와 비교하면 한 단계 하락했다.

지난 해 말레이시아와 에콰도르가 북한을 비자면제 대상국에서 제외함으로써, 북한인들이 비자 없이 여권만 가지고 입국할 수 있는 나라도 9개로 줄었다. 2016년에는 싱가포르와 몽골이 북한을 비자면제 대상국에서 제외했다.

아울러 지난 해 북한인들이 현지에 도착해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나라도 29개국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은 독일, 싱가포르와 함께 공동 1위에 올랐다.

한국 국민들이 비자 없이 혹은 현지에 도착에서 비자를 받을 수 있는 나라는 161개국에 달했으며, 미국은 캐나다 스위스 등과 함께 공동 4위에 올랐다.

한편, 북한은 조사 대상국이 외국인들을 얼마나 쉽게 받아들이는 지를 조사한 ‘환영지수’에서는 세계 최하위인 102위를 기록해 세계에서 가장 폐쇄적인 국가임을 드러냈다.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와 스위스 등 3개국 국적자들을 비자 없이 받아 들였던 북한은 지난 해 이를 모두 폐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