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긴급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이틀 연속 발사한 것과 관련해 “북한 정권은 자신들의 도발이 오히려 스스로에게 더 큰 고통으로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한반도와 세계 안보에 대한 중대하고 심각한 도전”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한미일 정상의 ‘프놈펜 합의’에 따라 한미일 3국 간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 체계가 이제 본격 가동되기 시작했다”며 “이번에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 이러한 정보 공유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또 “지난주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 핵협의그룹(NCG)을 계기로 한미 간 일체형 확장억제 체제의 구축이 눈앞으로 다가왔다”며 “핵 기반의 강력한 한미 동맹이 실질화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영국, 프랑스 순방에 이은 이번 네덜란드 방문은 유럽 중심국들과의 전략적 공조와 첨단 기술 협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번에 한-네덜란드 정상회담의 결과물로 양국 정부, 기관, 기업 간에 국방, 경제안보, 공급망, 원자력, 무탄소 에너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걸쳐 총 32건의 문서가 체결됐다”며 “특히 반도체 분야와 관련해 6건의 MOU(양해각서)가 체결돼 한-네덜란드 간 반도체 동맹이 구축됐다”고 말했다.

또 “반도체 제조에 있어 핵심 중의 핵심 장비인 노광 장비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독보적 기술을 보유한 네덜란드와 함께 R&D(연구개발) 인프라를 구축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초격차 반도체 기술 우위를 계속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각 부처는 정상외교의 합의사항과 후속 조치들을 잘 이행하면서, 국민들이 그 성과를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게끔 힘써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