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사진=통일부)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국제사회에서 북핵 문제의 우선순위가 밀리는 상황에서 정부의 주도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8일 서울 서머셋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담대한 구상 공개 세미나'에서 김병대 통일정책실장이 대독한 개회사를 통해 "국제적으로 미·중 간 전략경쟁, 우크라이나·중동에서의 두 개의 전쟁 등으로 북핵문제가 후순위로 밀려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내년 미국 대선 등을 계기로 국제적인 정치 지형이 다시 변화할 수 있고, 핵 군비통제와 같이 북핵문제를 새롭게 접근하고자 하는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정부의 주도적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의 유효성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북핵문제는 우리에게 실존적 문제"라며,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고하게 견지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이어, "북한이 변할 수 밖에 없는 전략적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며, "대화를 위한 대화가 아닌 성과와 결실이 있는 대화를 준비해 나가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북한이 북한 주민의 인권과 존엄성을 침해하고, 희소한 자원을 핵·미사일 개발에 투입하여 정권 유지에 활용해왔다"며, 정부는 북핵 문제와 북한 인권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 당국에 비핵화와 인권 개선을 일관되게 촉구하는 한편, 이러한 노력들이 통일기반 조성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