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주재 유럽 공동대사관(사진=평양 주재 러시아대사관)
평양 주재 유럽 공동대사관(사진=평양 주재 러시아대사관)

영국 상원이 진행한 대정부 질의에서 북한의 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와 북한 주재 영국 대사관 운영을 재개하라는 제안이 나왔다.

영국의 데이비드 알톤 상원의원은 영국 상원이 14일(현지시간) 북한의 위협을 주제로 실시한 대정부 질의에서 영국 정부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 회담 재개를 지원해야 한다는 제안을 했다고 RFA(자유아시아방송)가 전했다.

북한 핵 문제에 대한 협의를 위해 개최된 6자 회담은 북한과 한국,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 등이 참여했으며, 마지막 회담은 2008년 12월 6차 회담이었다.

알톤 상원의원은 “김정은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자신의 정권을 유지하기 원하고 핵보유국으로 인정받고 싶어한다”면서도 “김정은도 외교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 측 대표로 참석한 외무부의 타리크 아흐마르 중동∙북아프리카∙남아시아∙유엔∙연방 담당 국무상은 “그들(6자 회담 당사국)이 다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이를(6자 회담)을 지지하며, 모든 국가가 함께 모여 북한이 도발적인 행동을 피하고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조치를 하는 협상을 구축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알톤 의원은 모든 국제기구 직원들이 즉각 북한에 입국할 수 있도록 압력을 가하고, 잠정 폐쇄 중인 북한 주재 영국대사관의 운영을 재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북한 사이버 공격에 대응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할 것도 언급했다.

이날 대정부 질의에는 레이 콜린스, 배로니스 스미스 의원 등도 참석해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과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 등이 국제 평화와 안보를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