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남부 칸 유니스 집중 폭격…"총 400개 목표물 타격"
"칸 유니스에서 벗어나 더 남부 라파로 내려가라" 전단 뿌려져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은신처를 공격해 들어가고 있는 이스라엘군(사진=IDF)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 은신처를 공격해 들어가고 있는 이스라엘군(사진=IDF)

한동안 잠잠하던 가자지구가 또다시 포성과 연기에 휩싸였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교전을 재개한지 이틀째인 2일(현지시간)에도 남부 칸 유니스에는 이스라엘의 집중 폭격으로 인한 검은 연기 기둥이 하늘로 솟아올랐다.

로이터통신은 칸 유니스 동부의 주민들이 짐을 수레에 가득 실은 채 서쪽으로 대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에 따르면 이스라엘방위군(IDF)은 전날 7시 교전 재개 이후 이날 오전까지 만 하루 동안 약 400개 목표물을 타격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칸 유니스에서만 50개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등 남부 지역에 집중적인 공세를 퍼부었다.

의료진과 목격자들은 이날 발생한 폭격이 가자 남부 칸 유니스와 라파 지역에서 지금까지 발생한 것 중 가장 강도가 높았다고 주장했다. 칸 유니스 동부에는 마을 주민들에게 "칸 유니스 내 다른 지역이 아닌 더 남쪽에 있는 라파 쪽으로 대피하라"는 전단지가 뿌려졌다.

하지만 라파의 상황도 심각하다. 로이터는 라파에서 주민들이 먼지를 뒤집어쓰고 피투성이가 된 채 아이들을 데리고 집 밖으로 피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교전 재개 이후 팔레스타인 자치구역에서 240명이 사망하고 540명이 다쳤다고 주장했다.

AFP통신에 따르면 하마스 무장세력 또한 지도부의 지시를 받아 전투를 재개한 상태다.

이스라엘 남부 지역에도 공습 경보가 발령됐다. 이스라엘 남부구의 아슈켈론에서는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아이언돔에 요격되는 모습이 밤하늘에서 수 차례 포착했다.

AFP통신은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주변 지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이날 시리아 국방부는 이스라엘군이 수도 다마스쿠스 근처를 공격했다고 발표했다. 시리아 측은 이스라엘이 점령지 골란고원 쪽에서 다마스쿠스 인근의 일부 지역들을 겨냥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인권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는 다마스쿠스에서 레바논의 친이란 무장단체 헤즈볼라 소속 조직원 2명이 전사했다고 보고했다.

레바논과 국경을 맞댄 이스라엘 북부에서도 헤즈볼라와 이스라엘군의 충돌이 다시 시작됐다. 레바논 국영 매체들은 1일 이스라엘의 포격으로 3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국제사회는 양측의 교전 재개에 일제히 우려를 표명했다.

유엔은 이번 교전 재개가 인도주의적 위기를 더욱 부추길 것이라며 "지상의 지옥이 가자지구로 돌아왔다"고 경고했다.

지난 24일부터 이어진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일시 휴전은 현지시간 1일 오전 7시(한국시간 오후 2시)를 기해 일주일 만에 종료됐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억류 중인 여성 인질을 모두 석방하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중재를 맡은 카타르는 협상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1>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