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하지 않은 상황에서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 힘들 것"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중앙)(사진=미 국무부)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22일 북한에 대한 새로운 제재 결의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거듭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미국 ‘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대북 제재를 담은 또 다른 안보리 결의안과 함께, 어떻게 이를 계속 밀고 나갈 것인지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똑같은 영화가 계속 상영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대응 방식에서 지금까지와는 다를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안보리는 23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의 지난 21일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새로운 제재 결의안 채택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회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비상임이사국인 일본, 관계국인 한국의 요청에 의해 소집됐다.

헤일리 대사는 지난 16일, 북한의 또 다른 미사일 시험발사에 대응하는 안보리 긴급회의에 앞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새로운 대북 결의안 추진을 내비쳤다.

안보리는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올해에만 총 6건, 지난해 총 11건의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이는 안보리의 규탄 대상 단일국 중 최다입니다.

미국 민간단체인 대서양위원회의 로버트 매닝 연구원은 22일 "새로운 결의안 채택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미국의 소리 방송에 말했다.

매닝 연구원은 "북한이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지 않은 상황에서 안보리에서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