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훈 주일대사는 위안부 문제에 대해 "호흡을 길게 보고 장기적인 접근으로 하자"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대사는 지난 15일 도쿄에서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 기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자꾸 해결하려고 하면, 마치 상처가 가만히 두면 낫는데 자꾸 그걸 붙이고 떼고 그러다가 덧나고 그럴 수도 있으니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사는 위안부 문제는 그 합의(2015년 12월28일 합의)로도 해결할 수 없지만 한일 간에 추가적인 어떤 노력을 같이 하기가 참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이건 어떻게 보면 더 전진이 안되도록, 이슈가 안되도록, 봉합이라고 할까"라며 "사드형 해법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는 한중이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둘러싼 입장 차이를 그대로 둔 채 교류·협력 복원에 나서기로 한 것과 유사하게, 위안부 합의에 대해 정부가 한일간 입장 차이를 유지한 가운데 문제의 봉합을 시도하는 방식을 택했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 대사는 또 "상대방이 수용적·이해적 태도를 가지고 있으면 '10정도 해라 우리가 90할게' 한다든지, 아니면 '20대 80 이렇게 할게'라고 하든지 협상적인 노력을 해볼 수 있는데 그 어프로치가 통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일본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 대사는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일본의 진정한 사과 등 조치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피해자를 어루만지고, 보듬고 많은 것을 하지 않나"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대사는 "아베 정부는, 특히 총리 관저는 위안부 합의에 대한 생각이 강하다"라며 "아무리 대화해봐야 소용도 없고 그래서 이런 것이 정치권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정치인들을 많이 만난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난달 한일위안부 합의 검토 결과 발표와 그에 이은 우리 정부의 입장 발표후 "일본 정부 반발이 생각했던 것 보다는 약했다"고 전했다.

이 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시기에 대해 "올해 안에는 당연히 와야 한다"며 "(일본이 올해 개최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도 안되고 영 안되면 단독 방문이라도 해야 하는데 한중일 정상회의는 3∼4월에 하겠지"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