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합작 트럭조립공장에서 생산한 ‘금매’ 상표를 단 트럭 (사진=주 북한 중국대사관).

중국 당국의 대북제재 강화로 많은 손해를 보고 있는 중국인 사업가들이 중국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변경도시의 한 대북 소식통은 “신의주에 종이공장을 세운 한 중국인 투자자가 중국 정부의 대북제재로 인해 투자금을 다 잃게됐다”면서 “중국 정부가 책임을 져야 한다며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전했다.

소식통은 “이 사업자가 투자한 종이공장에서는 압록강 주변 늪지에 흔하게 자라는 갈대를 원료로 질이 좋지 않은 막 종이를 생산한다”고 설명했다ㅏ.

소식통은 또 “광물이나 지하자원을 들여오지 못하게 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제재 대상품목이라서 그렇다 해도 값싼 종이까지 반입을 금지시키는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북중 국경도시의 또 다른 중국인 사업가는 “원료를 북한에 공급해주고 반제품 또는 완성품 형태로 가공해 들여오던 가발과 여성용 속 눈썹을 최근 중국해관에서 통관을 시켜주지 않아 애를 먹고 있다”고 했다.

한 중국인 투자자는 “안보리 제재품목이 아니라는 말을 믿고 조선(북한)의 활석광산에 투자를 해서 이제 막 생산을 시작했는데 활석을 중국에 실어갈 방법이 없어 애를 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북한측이 토지를 제공해 신의주에 자동차 정비공장을 짓고 있다는 한 중국인 사업가는 “공장이 완공을 눈앞에 두고 있는데 중국 정부가 갑자기 조선에 대한 철강제품과 기계류 수출을 금지하는 바람에 정비공장을 완공해 봐야 가동할 수 없게 됐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