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정부의 여행금지 조치 이후로는 관광객 60% 가까이 감소"

미 국무부 현판(사진=SPN)

미국인들이 북한을 여행하려면 유언장까지 작성해야 한다고 미 국무부가 한 여행의 위험성을 거듭 경고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미 국무부가 지난주 갱신한 국가별 여행경보에서 "미국인은 북한 방문 승인을 받기 위해 유서 초안을 작성해야 하고 보험 수혜자 지정 혹은 이런 절차를 밟기 위해 변호인을 지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자녀를 돌보고 양육하는 사안, 애완동물, 재산, 소유물, 수집품 등 비유동적 자산, 장례식에 관한 희망사항 등 계획을 사랑하는 사람(배우자 등 가족)과 협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을 방문하려면 사실상 죽음을 각오하고 준비를 제대로 한 뒤 국무부에 승인 신청을 하라고 명기했다.

국무부는 “미국인에 대한 체포와 장기간 구금의 심각한 위험 때문에 북한을 여행하지 말라”는 경고와 함께 이 같은 조건을 달았다.

또 과거에 밝혔듯이 “미국 시민 개개인은 북한을 가고, 머물며, 경유할 때 국무부의 특별승인 없이 미국 여권을 사용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이런 특별 승인은 매우 제한된 상황에서만 발급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무부는 앞서 이런 특별 승인 없이 북한을 임의로 방문하면 여권 무효는 물론 중범죄로 기소될 수 있다고 경고했었다.

국무부는 지난 10일 국가별 여행 위험 수위를 4단계로 분류한 새로운 경보 시스템을 발표하며 북한 등 11개 나라를 여행 금지 대상인 4단계에 지정했다.

국무부는 미 정부가 북한과 외교나 영사 관계가 없기 때문에 북한 내 미국 시민에게 비상 (영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스웨덴이 미국을 대신해 제한적인 비상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북한 정부는 구금된 미국인들에 대한 스웨덴 관리들의 접근을 통상적으로 지연하거나 거부한다고 지적했다.

국무부는 또 새롭게 갱신한 자료에서 북한 인근에서 비행하는 민항기의 위험 때문에 미국 연방항공청(FAA)이 조종사 등 운항 관계자들에게 전달하는 항공정보 시스템(NOTAM)과 특별연방항공규정(SFAR)을 공표했다고 밝혔다.

미국 연방항공청은 이미 ‘특별연방항공규정’(SFAR) 79호를 통해 모든 미국 국적 항공기의 북한 영공 비행을 금지하고 있다.

미 국무부는 지난해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 씨가 북한에 억류됐다 혼수상태로 풀려난 뒤 일주일 만에 숨지자 북한 여행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고 지난해 9월1일부터 북한여행 금지 조치를 발효했다.

한편, 미 동부 코네티컷에 본사를 둔 북한전문 여행사 ‘뉴코리아투어스’는 북한 여행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미국인을 비롯한 전체 관광객 수가 2016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했고, 미 정부의 여행금지 조치 이후로는 60% 가까이 줄었다고 밝혔다.

또 연간 45차례 정도에 달했던 북한 단체관광도 지난해에는 25 차례로 줄었다고 설명했다.

마크 대표는 북한을 방문하는 미국 국적의 일반 관광객은 지난해 9월 이후 전혀 없다고 확인했다.

북한을 찾는 유럽인 수도 부쩍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영국 위건에 있는 ‘루핀트레블’에서 북한 여행 업무를 담당하는 제임스 피너티 씨는 ‘VOA’에 지난해 이 여행사를 통해 북한을 방문한 관광객은 전년 대비 25% 줄었다고 밝혔다.

또 여행 업계 전체로 봐도 일반 여행 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미국인과 유럽인은 2016년과 2017년 각각 연간 5000명~1만 명 수준으로 추정되며, 이는 예년 대비 약 30% 감소한 수치라는 설명했다.

피너티 씨는 북한 관광 수요가 줄어든 주요 원인은 미 국무부의 북한여행 금지 조치와 최근 영국 정부가 북한 여행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 수위를 높인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영국 외무부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 발사한 지난해 11월 29일 북한 여행주의보를 갱신했다.

북한의 잇따른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상황이라며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모든 북한 여행을 자제하도록했다.

영국 외무부는 또 북한의 ICBM 시험 발사와 관련해 한국 여행주의보도 갱신하며, 오는 2월 3월 평창동계올림픽이 개최되는 가운데 한반도 긴장 수위는 여전히 높다고 경고했다.

이 외 프랑스와 아일랜드 등 일부 유럽 국가들도 지난해 11월 북한의 ICBM 시험 발사 이후 잇따라 북한 여행주의보를 갱신하며 경고 수위를 높인 바 있다.

북한 여행과 관련해 보험 업계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피너티 씨에 따르면 북한 관광은 주로 일반 여행보험 적용이 가능했지만, 미국과 영국 정부가 북한 여행의 위험성을 거듭 경고함에 따라 이제는 대부분의 경우 고가의 특별보험 가입이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피너티 씨는 지난해 11월 중국 국영항공사 에어차이나가 베이징-평양 노선 운항을 중단한 것이 북한 관광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에어차이나는 상대적으로 높은 운임을 부과하는데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북한 국적기를 경험해 보기 위해 고려항공 탑승을 선호해왔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면서 에어차이나는 의무적으로 중국 국적기를 이용해야 하는 외교관이나 사업 목적 방문자의 경우 주로 이용되며, 저가 여행사를 통한 관광객들은 주로 기차를 통해 북한으로 이동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