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 북한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소장(사진=조선신보)

미국과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도 북한 국내 기업들의 생산실적은 높은 수준에 있으며 인민들의 생활은 안정돼 있다고 북한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책임자가 주장했다.

북한 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 김철 소장은 5일 북한 측 입장을 대변하는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도 제재가 더 강화될수 있다는 각오를 가지고 항상 거기에 대처할수 있게 경제를 건설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소장은 “외국의 경제학자들을 만나면 모두 적대국들의 제재봉쇄책동이 악랄하게 감행되고 주변 나라들까지 합세하는 조건에서 과연 경제가 견딜수 있는가를 질문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자신은 그 어떤 제재속에서도 북한은 노동당 제7차대회에서 제시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2016-2020년)을 수행해나갈 수 있다고 대답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른 나라에 의존하지 않는 경제, 자기 나라의 자원과 기술, 인민의 힘에 의거해 제발로 걸어가는 경제”라며 “그래서 경제제재가 가해지더라도 다른 나라들처럼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김 소장은 에너지와 금속공업, 금성뜨락또르(트렉트)공장, 승리자동차연합기업의 현대화 성공 사례를 들면서 “오늘의 북한경제는 바로 그 방대한 사업에 착수하고 추진해 나갈수 있는 수준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러한 자금은 국내이윤의 축적으로 국영기업체들이 얻은 이익에서 규정된 몫이 국가예산에 집중되고 나머지는 기업체의 경영활동에 씌여진다”며 “바로 그러한 소득의 축적이 설비투자나 신규사업추진의 원천“이 된다고 말했다.

김 소장은 “나라의 군수공업, 자체의 힘과 기술에 기초해 개발되는 주체무기, 주체탄도 마찬가지로 제재로 외화수입을 막으면 북한의 국가핵무력건설을 멈춰세울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주장했다.

앞으로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기간에 북한의 풍부한 석탄에 의거하는 탄소하나화학공업(C1)이 창설되게 되면 원료, 자재의 생산량은 획기적으로 늘어나게 된다“며 ”가까운 앞날에 그것을 공업화하는 단계에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소장은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은 제재가 우리의 자강력을 강화해 줄 뿐이라는것을 모르고 있다”면서 북한 경제는 쇠퇴가 아닌 상승의 길을 착실히 가고 있다“고 거듭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제정세가 어떻게 변하든 인민경제전반의 활성화와 경제부문사이의 균형보장으로 지속적인 경제발전의 토대를 마련한다는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의 목표는 기어이 달성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