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CNN 인터뷰 장면 갈무리(사진=CNN)
박진 장관 CNN 인터뷰 장면 갈무리(사진=CNN)

외교부는 28일 중국이 박진 장관의 대만 관련 발언에 강력 반발한 것과 관련해 박 장관의 발언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박진 장관이 지난 22일 CNN과의 인터뷰에서 밝혔던 대만 관련 발언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중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포함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계속 건설적인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박 장관은 지난 22일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대만 문제와 관련해 "한국은 무력에 의한 일방적인 현 상태 변경에 반대한다"며, "이 같은 관점에서 우리는 대만 해협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다면,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리는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말 참견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부용치훼(不容置喙)'를 사용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우리 외교부는 중국 측에 대만 문제에 대한 한국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으며, 대만의 안전이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에 중요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