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국경지역 초소(사진=SPN)

북한이 최근 국경 지역의 통행제한을 일부 완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함경북도의 한 소식통은 10일 “이달 초 국경인근 곳곳에 설치됐던 단속초소들이 일부 철수했다”면서 “국경인근의 도로와 산, 다리목마다 설치됐던 단속초소 중에서 보위부 10호초소만 남기고 나머지는 철수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소식통은 “국경지역이라는 특수성 때문에 보안성 단속초소와 보위성 단속초소가 곳곳에 설치되고 그 밖에도 각 공장, 농장에서 선발된 규찰대까지 초소를 배치해 길목을 지켰지만, 불순분자 색출보다는 통행자들로 부터 뇌물을 받아내는 수단으로 활용됐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또 “예전에는 회령에서 청진으로 가려면 10개가 넘는 단속초소를 통과해야 했다”면서 “매 초소 마다 차를 세우고 주민들의 공민증과 여행증명서를 검열하고 화물과 손짐을 뒤지느라 시간을 끄는 방식으로 뇌물을 받아 챙기곤 했다”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최근 이런 단속초소가 대부분 사라지면서 국경지역 주민들의 이동이 한결 쉬워졌다”면서 “당국이 많은 초소들을 철수시킨 것은 국경지역 주민들의 장사행위를 돕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함경북도의 또 다른 소식통은 “통행자들에 대한 초소들의 무한정 단속으로 지연되던 중국산 수입물품의 유통이 최근에는 보위부 10호 초소로 통합되면서 사람과 상품의 이동이 훨씬 빨라졌다”고 밝혔다.

소식통은 “내륙에서 국경지역으로 접근하는 주민들은 공민증과 국경여행증명서가 있어야 하지만 국경지역 주민들은 공민증만 있으면 도내 어디든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밀수를 통해 끊임없이 들어오는 중국상품을 국경인근 어느 도시로나 수월하게 실어 나를 수 있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또 “회령에서 청진까지 가려면 고무산 인근에 설치된 보위성 10호초소 하나만 통과하면 된다”면서 “온성과 라진 사이에도 직하, 금바위, 연진, 부거에 있었던 초소들이 다 사라지고 라진특구 경계에 있는 후창초소만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은 이어 “그동안 보위성과 보안성의 터무니 없는 단속 때문에 국경인근 주민들은 도회지에 한번 다녀오려면 미리 초소에 바칠 뇌물부터 준비해야 했다”면서 “무조건 트집을 잡아 뇌물을 받아내던 단속초소가 사라지자 주민들의 생계에도 숨통이 트였다”고 덧붙였다.@

 

국경지역 주민들의 생계활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