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
"금강산 문화화관 철거 관련 남북 합의 위반이며, 우리 재산권에 대한 불법적인 침해로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

대북전단 살포 모습(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대북전단 살포 모습(사진=자유북한운동연합)

통일부는 23일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하고 전단 등 살포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아울러 북한이 코로나 확산 책임을 대북전단에 전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이는 과학적 근거가 없고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사실 왜곡 및 우리 국민들에 대한 보복 조치 등을 언급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유감스러운 일이며, 정부는 북한의 어떤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부대변인은 '평소에 통일부장관이 표현의 자유 때문에 자제를 요청한 사안이 아니라는 취지로 말했는데 어떤 배경인지'에 대한 기자 질문에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최우선 의무가 있으므로 자제를 재차 촉구할 필요가 있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리 정부는 전단 살포와 관련된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임을 분명하게 알림으로써 북한의 오판을 막고자 하기 위해서"라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특히 "실질적으로 전단 등을 살포하게 될 경우와 관련해서는 수사당국에서 해당 사항에 대해서 조사하고 수사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의 이러한 발표는 오는 25일부터 시작되는 '북한자유주간' 행사를 앞두고 관련 단체들이 대북전단을 살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자제를 당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금강산(금강산 온정리 관광 시설단지 중앙이 문화회관(사진=SPN)
금강산(금강산 온정리 관광 시설단지 중앙이 문화회관(사진=SPN)

한편 통일부는 북한이 금강산 문화회관을 철거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정부는 금강산 등에서의 북한의 움직임을 엄중하게 주시해 오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의 이와 같은 행동이 명백한 남북 합의 위반이며, 우리 재산권에 대한 불법적인 침해로서 모든 책임은 북한에 있음을 다시 한번 분명히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은 지금이라도 일방적 행동을 즉각 중단하여야 할 것이며,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길로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