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백악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사진=백악관)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북한이 바이든 대통령의 아시아 순방 기간동안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핵실험, 혹은 두 가지 모두를 감행할 가능성을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18일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주 한국, 일본 방문 관련 브리핑에서 해당 기간 북한의 무력시위 가능성에 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그동안 백악관과 국무부 등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매우 분명히 밝혀왔다고 말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과 일본 방문기간 혹은 이후에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포함해 추가 미사일 시험이나 핵실험, 혹은 두 가지 모두에 나설 분명한 가능성에 대해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도발이 일어날 가능성을 포함해 모든 비상 상황에 대해 준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한국과 일본의 우리 동맹들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또 중국과도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며, 중국의 양제츠 외교담당 정치국원과 통화한 사실을 언급했다.

이어 "우리는 역내 동맹국에 방어와 억지력 모두를 제공하고 북한의 어떤 도발에 대해서도 분명히 대응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우리의 군사태세를 장단기적으로 조정할 준비가 분명히 돼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