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억류된 이태원 씨의 아내와 아들(사진=RFA)

국제 인권단체들이 중국 정부의 탈북자 강제 북송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을 촉구했다.

영국에 본부를 둔 국제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인 세계기독인연대(CSW)가 영국 외무장관에게 중국의 탈북자 강제북송을 막아달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는 운동을 시작했다.

이 단체의 키리 칸켄데 언론 담당관은 17일 지난 4일 4살짜리 어린이 한 명을 포함한 탈북자 10명이 중국 당국에 체포돼 강제 북송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미국의 소리 방송에 말했다.

이들 탈북자들은 선양에서 체포돼 선양경찰서로 끌려간 후 소식이 끊겼다고 말했다.

칸켄데 담당관은 이들이 북한으로 돌려보내질 경우 위중한 처벌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이들 가운데 포함된 적어도 4명의 기독교인들은 더욱 위험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칸켄데 담당관은 이들을 포함해 중국 내에 있는 모든 탈북자들이 안전한 제3국으로 갈 수 있도록, 영국 정부가 가능한 모든 외교적 수단을 동원해 중국 정부에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 인권단체인 앰네스티 인터내셔널(AI)는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에게 이들 탈북자들을 강제로 북한으로 돌려보내지 말 것을 촉구하는 ‘긴급행동’에 나섰다.

이 단체는 이들 탈북자들이 강제로 북송될 경우 자의적 구금과 고문 등 가혹 행위와 심지어 처형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에 탈북자들에 대한 강제 북송을 중단하고, 이들에게 난민지위를 부여하거나 한국 등 제3국으로 갈 수 있도록 허용하라고 촉구했다.

국제 인권단체인 휴먼 라이츠 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 부국장은 국제 사회와 언론이 이들 탈북자 문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중국 정부는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을 석방할 것인지 여부 등에 대해 중국 정부가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버트슨 부국장은 이들 10명의 탈북자들을 석방해 한국으로 올 수 있도록 허용하라는 한국 정부 요청을 중국 정부가 받아들이는 것이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가 중국 정부에 대한 압박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로버트슨 부국장은 중국 내 탈북자들이 단순한 불법 이민자라는 주장은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로버트슨 부국장은 중국이 국제난민협약 당사국으로서 탈북자들을 북한으로 돌려보내지 말아야 할 의무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휴먼 라이츠 워치는 중국 당국이 최근 탈북자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에 우려하고 있다.

이 단체는 중국 당국이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석 달 동안 적어도 49명의 탈북자들을 체포했다며, 이 수치는 자체적으로 확인한 2016년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 동안의 51명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