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도 혜산시 전경(사진=SPN)

북한의 군인가족들은 밀주를 만들어 팔거나 가축을 길러 시장에 내다팔아 생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당국이 군인가족들의 이러한 장사행위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5일 양강도의 한 소식통은 “지금 혜산시에 있는 국경경비대 25여단과 인민군 10군단 군인가족들의 가택을 상대로 밀주단속이 대대적으로 벌어지고 있다”며 “검열성원들이 밀주를 막는다는 구실로 군인들의 가택을 마구 수색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소식통은 “군인가족들이 돈을 만질 수 있는 장사거리는 병사들을 상대로 술(밀주)을 파는 것외에 아무도 없다”며 “대대장급 이상 군인가족들은 뇌물로 살아갈 수 있지만 중대장급 이하 군인가족들은 뇌물도 없어 대부분 밀주장사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7일 자강도의 한 소식통은 “군인가족들에 대한 밀주검열은 병사들의 식량을 빼돌리는 행위와 투쟁할 데 대한 김정은의 지시를 관철하기 위한 과정의 일환”이라며 “인민군 8군단의 식량 빼돌리기 실태를 보고받은 김정은이 이런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김정은이 지시를 내린 구체적인 날짜까지는 파악하지 못했다”며 “인민군 총정치국이 내려 보낸 자료를 보면 김정은이 8군단 군인가족들이 돼지 등 가축을 키워 장마당에 내다팔아 돈을 버는 행위를 강하게 비판했다는 내용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소식통은 “김정은이 집권 초기부터 여러차례에 걸쳐 군인가족들이 한해 한 마리의 돼지를 키워 병사들에게 먹이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며 “그러나 아직도 이러한 지시를 따르지 않고 가축을 키워 사사로이 장사행위를 하는데 대한 해 불만을 드러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