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탈북자 모임(사진=유럽조선인협회)

북한이 다음달 8일 스위스 제네바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 이행에 관한 심의를 받게된다.

오는 23일 개막되는 스위스 제네바의 제 68차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가 협약 가입국인 북한의 이행 여부를 심의한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23명의 독립적인 국제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는 다음달 8일 북한 정부 대표단으로부터 지난 2월 사전실무그룹회의에서 제시된 쟁점 목록을 바탕으로 한 질의와 응답을 통해 북한의 협약 이행 상황을 평가할 예정이다.

북한이 지난해 4월 제출한 국가보고서와 앞선 사전실무그룹(CEDAW Pre-sessional Working Group) 회의 쟁점목록을 바탕으로 제2차부터 제4차 심의를 한꺼번에 진행하게 된다.

협약 비준국은 적어도 4년에 한 번 위원회에 협약 이행 실태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해야하지만 북한은 2002년 9월 보고서를 제출해 2005년 33차 위원회에서 처음 평가를 받았고, 다음달에야 다시 심의를 받게 된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UN OHCHR) 대변인은 19일 자유아시아방송에 인권단체들이 이미 북한 여성 인권 실태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인권최고대표사무소는 또 이날 성명에서 북한 대표단과의 상호 대화와 국가 인권 기관이나 인권단체로부터 보고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Phil Robertson) 아시아담당 부국장은 가부장적인 북한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폭력이 만연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심의 결과는 다음달 17일 공식 발표된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