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이산가족 상봉 촉구 결의안 의결"

한인 이산가족 대표들과 적십자사 가족그램 담당자들(사진=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
한인 이산가족 대표들과 적십자사 가족그램 담당자들(사진=재미이산가족상봉추진위원회)

영 김 미국 연방 하원의원은 22일 북한 관련 문제 중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한 사안 중 하나로 북한인권 문제를 꼽았다고 VOA가 보도했다.

영 김 의원은 이날 미국의 코리아소사이어티가 주최한 화상 대담에서 "북한과 인권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김정은 체제로부터 검증 가능한 약속을 받아내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과 동맹국들은 북한의 끔찍한 인권 침해 현실에 대해 북한과 담판을 짓는 것이 김정은 체제로부터 검증 가능한 약속을 받아내고 우리의 가치를 옹호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또 "미국 의회와 정부가 김정은 체제에 인권 침해 관련 책임을 묻는 것 뿐 아니라 북한의 인도주의적 상황에 관심을 가지고 원조 물자를 보내기 위해 빠르게 행동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가 21일 북미이산가족 상봉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의결했다.

이 결의안은 미국과 북한이 자국 내 직계 이산가족들의 상봉 절차를 시작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구체적으로 양측이 이산가족 상봉 시범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산가족을 파악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 적십자와 같은 기구를 통해 이산가족 명단에 있는 회원을 서로 연결하고, 남북 이산가족 화상 상봉에 한국계 미국인도 포함시키기 위해 한국 정부와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