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도발, 美 대북정책 검토 과정 마무리 단계 상황에서 안좋은 징조"
"유엔 안보리 추가 제재 가능성 크지 않아"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

외교부는 25일 북한이 탄도 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2발을 발사한 것에 대해 유감을 뜻을 표하고 유관국들과 대응방안을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영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오늘 아침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서 깊은 우려를 표한다"면서 "외교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유관국들과 향후 대응에 관한 협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이후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이날 오전 성김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과 유선협의를 가졌으며 오후에는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통화를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도 이 상황에 대해 굉장히 경각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며 "대북 정책 검토 과정이 마무리 단계로 가는 상황인데 당연히 좋은 징조는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발사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 여부에 대해 "(미사일 성격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나와봐야 한다"며 "만약 탄도미사일로 확정되면, 모든 종류의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발사는 안보리 결의 위반이다"라고 설명했다.

다만 "전체적인 정확한 분석이 나와 봐야한다"며 "과거 경험을 봤을 때 단거리 미사일과 관련해 유엔 안보리의 결의나 제재까지는 간 적이 없기 때문에 추가 제재 가능성은 크지 않아보인다"고 덧붙였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