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통일을 위한 투쟁과업 부분에 강력한 국방력으로 근원적인 군사적 위협들을 제압해 조선반도의 안정과 평화적 환경을 수호한다는 데 대해 명백히 밝혔다”
“이것은 강위력한 국방력에 의거해 조선반도의 영원한 평화적 안정을 보장하고 조국 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앞 당기려는 우리 당의 확고부동한 입장의 반영”

8차 당 대회서 ’조선 노동당 규약 개정에 대한 결정서’를 채택했다 (사진=노동신문, 뉴스1)
8차 당 대회서 ’조선 노동당 규약 개정에 대한 결정서’를 채택했다 (사진=노동신문, 뉴스1)

북한이 제8차 당대회에서 5년만에 국방력 강화, 비서제 부활 등의 내용을 담은 ’조선 노동당 규약 개정에 대한 결정서’를 채택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당 제8차 대회에서 제기된 당규약 개정안을 심의하고 수정 보충한 조선로동당 제9차 대회 결정서 ‘조선로동당규약개정에 대하여’를 전원일치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개정된 당규약에서는 북한의 김일성-김정일주의가 더욱 부각되고 당의 최고 강령과 사회주의 기본 정치 방식이 명백히 규제됐으며 당의 조직형식과 활동규범들이 일부 수정 보충됐다.

신문은 “당의 당면한 투쟁 과업과 관련한 내용 가운데서 일부분을 수정 보충했다”며 “사회주의의 물질기술적 토대를 튼튼히 다지고 사회주의 제도적 우월성을 더욱 공고 발양시키면서 사회주의 완전 승리를 앞 당기며 공화국 무력을 정치사상적으로, 군사기술적으로 부단히 강화할데 대한 내용을 보충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조국 통일을 위한 투쟁과업 부분에 강력한 국방력으로 근원적인 군사적 위협들을 제압해 조선반도의 안정과 평화적 환경을 수호한다는 데 대해 명백히 밝혔다”면서 “이것은 강위력한 국방력에 의거해 조선반도의 영원한 평화적 안정을 보장하고 조국 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앞 당기려는 우리 당의 확고부동한 입장의 반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은 이날 조선 노동당 규약 개정을 통해 5년 만에 당 비서 호칭을 부활시켰다.

신문은 “정치 조직들의 책임 자직제가 모두 위원장으로 되어있는 것과 관련해 각급 당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직제를 책임비서, 비서, 부비서로, 정무국을 비서국으로, 정무처를 비서처로 고쳤다”고 설명했다.

지난 2016년 7차 당대회에서 비서국을 정무국으로 바뀐 뒤 5년 만에 다시 이전 체계로 회귀한 셈이다.

신문은 아울러 “신문은 "당 대회를 5년에 한번씩 소집한다는 내용을 보충하고 당 대회 소집에 관한 발표는 수개월 전에 하고 후보당원 생활기관을 2년으로 규제하고 3년 이상 당원으로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당원은 제명한다는 내용을 새로 반영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