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도지역 수해지원 모습(사진=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국내 대북지원단체가 처음으로 북측과 인도적 지원 사업을 논의하기위해 통일부에 사전접촉을 신청 했다.

대북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강영식 사무총장은 10일 "북측 민화협과 팩스교환을 위해 지난 2일 통일부에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을 했다"고 '서울평양뉴스'에 말했다.

강 총장은 "박근혜 정부 당시 4년동안 북한을 한번도 방문하지 못했다면서 이번에 새 정부 출범에 맞춰 대북 인도적지원을 협의하기 위한 조치로 주민 접촉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강 총장은 "이번에 우선 팩스로 통해 지금까지 지원해온 산림병충해방지와 말라리아 퇴치사업등에 대해 협의하고 함경도 지역 수해지원 현장 확인도 조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남북 실무자들의 만남이 필요할 경우 추가로 통일부에 접촉 신청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부 당국자는 "해당 단체로부터 북한 주민 접촉 신청이 들어와서 현재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에는 '남한의 주민이 북한의 주민과 회합·통신, 그 밖의 방법으로 접촉하려면 통일부 장관에게 미리 신고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1996년 설립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북한을 대상으로 농업 분야 지원, 제약공장 설립 지원, 어린이 영양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