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모습(사진=외교부)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는 모습(사진=외교부)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9일 오후 열린 아세안+3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응 공조와 경제 회복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아세안+3가 그동안 동아시아 금융위기, SARS와 같은 보건 위기 시마다 다자 공조 체제를 가동해 효과적으로 대처해 왔음을 평가하고, 이번 코로나19 위기에 있어서도 과거 협력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공조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를 통해 올해 4월 아세안+3 특별 화상 정상회의 이후 이룬 진전을 공유하고, 강력한 다자주의 체제를 기반으로 협력과 연대를 지속함으로써 동아시아 지역의 회복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강 장관은 "우선 지난 4월 정상회의 시 논의된 보건·의료 분야 협력과 경제 회복 방안 등에 대해 우리측 이행 현황을 소개하면서, 후속조치 이행을 충실히 점검하고, 그동안 이룬 진전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강 장관은 "위기극복을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투명하게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며, 정보 공유와 상호 지원의 채널로서 한-아세안 보건대화 신설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백신의 개발과 치료를 위한 국제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한국은 동아시아 지역을 포함, 전 세계에 백신이 효율적이고 충분히 보급되기 위한 노력에 동참 중"이라고 했다.

이를 위한 국제백신연구소[IVI]의 역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강 장관은 "조속한 경제 회복을 위해서는 역내 무역‧투자 원활화와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필수 인력의 이동 보장과 무역 장벽의 완화, 식량공급망의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함께 "필수인력 이동 보장을 위해 우리정부가 일부 아세안 국가들과 '기업인 신속통로’신설에 합의한 것을 평가하고 지역 차원의 제도화도 고려 가능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