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만났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질병관리본부를 방문해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만났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초대 질병관리청장에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내정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3명의 차관 인사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질병관리청의 초대 청장으로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을 발탁하고 신설된 보건복지부 제2차관에 강도태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을 여성가족부 차관에는 김경선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을 내정했다.

정은경 신임 청장은 서울의대 출신으로 질병관리본부 질병예방센터장, 긴급상황센터장 등을 두루 거쳤으며, 현재 중앙방역대책본부장으로서 코로나19 대응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강도태 신임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고려대 무역학과와 행시 35회 출신으로, 보건복지부 복지행정지원관, 보건의료정책관, 보건의료정책실장 등 을 역임했다. 

청와대는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보건의료 분야의 전문성 강화와 국민 및 의료계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보건의료 관련 현안을 슬기롭게 해결해 나가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청과 그 소속기관 직제’ 제정안과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가 오는 12일부터 독립기관인 '질병관리청'으로 출범해 감염병 대응 총괄 기관으로서 위상이 강화된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