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남북도 해안연선지대에서 1천여세대 살림집 파괴, 적지 않은 공공건물과 농경지 침수"

"김성일 노동당 함경남도위원회 위원장 해임, 당중앙위 조직지도부 부부장 새로 임명"

김정은 위원장이 함경남도에서 열린 정무국 확대회의를 소집한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위원장이 함경남도에서 열린 정무국 확대회의를 소집한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제9호 태풍 ‘'마이삭'에 의한 자연재해복구를 위한 당 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를 함경남도에서 소집하고 평양 당원등에게 공개서한을 보내 복구지원사단 1만 2천명을 조직하도록 호소했다고 노동신문이 6일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최근 "우리 나라(북한)의 여러 지역에서 발생한 큰물과 태풍피해를 가시기 위한 복구전투가 긴장하게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일 또다시 태풍호에 의해 함경남도와 함경북도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난관이 조성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태풍호에 의한 폭우와 강풍으로 함경남도와 함경북도에서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즉시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을 현지로 파견해 부문별 피해실태를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하도록 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은 5일 함경남도 태풍피해지역에 도착해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로부터 현지에서 료해장악(실태파악)한 태풍피해상황에 대해 상세한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태풍9호에 의한 폭우와 강풍으로 함경남도와 함경북도 해안연선지대에서 1천여세대의 살림집들이 파괴되고 적지 않은 공공건물들과 농경지들이 침수됐다"고 설명했다.

당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에서는 함경남도와 함경북도의 피해복구문제가 심도있게 토의됐으며, 이 지역들에 급파할 건설역량편성문제와 설계, 자재수송보장문제를 비롯한 구체적인 대책적 문제들을 연구확정하고 결정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 피해복구사업을 자연재해를 털어버리기 위한 단순한 경제실무적인 복구건설과정만이 아닌 중요한 정치사업과정으로, 일심단결을 강화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사회적으로 어렵고 힘든 사람들을 먼저 생각하고 그들과 언제나 고락을 함께 하며 이겨내는 고상한 정신도덕적미덕을 사회주의국풍으로 확립하기 위해서도 수도(평양)에서 지방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그리고 "나라가 어렵고 힘든 때 마땅히 당원들 특히 수도의 당원들이 앞장서는 것이 우리 사회의 일심단결을 더욱 강화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당 중앙은 평양시의 핵심당원들에게 수도당원사단을 조직해 떨쳐나설 것을 호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수도(평양)의 당원들이 당 중앙의 의도를 높이 받들고 피해지역복구건설에서 선봉적 역할을 하면서 지방의 당원들, 노동계급들과 고락을 같이하며, 사회의 일치단결된 모습을 남김없이 과시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수도의 당원들이 당 창건 75돌과 당8차대회를 앞두고 성스러운 성전에서 수도의 당원들답게 한몫 단단히 할 것이라는 믿음을 표시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김 위원장은 "몇 해전 북부피해복구전투때와 같이 이번에도 수송부문에 총동원령을 내리고 수송조직과 지휘를 완강하게 내밀어 복구용 자재들을 건설에 지장이 없이 보장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함경남도와 함경북도피해복구전투에 부르는 당중앙군사위원회 명령을 하달해 군인들을 동원하도록 했다.

정무국 확대회의에서는 김성일 노동당 함경남도위원회 위원장 해임하고 당중앙위원회 조직지도부 부부장을 새로 함경남도당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신문은 새 위원장의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치고 함경남도 태풍피해지역들을 현지에서 료해(파악)했으며, 이 자리에는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들과 인민군지휘성원들, 당중앙위원회 주요부서 책임일꾼들이 동행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 입은 해일피해가 보여주듯이 지금 북한 전반적인 해안연선지대들의 안전대책이 불비(미흡)하고 해안방조제들이 제대로 건설되지 못했다고 엄하게 지적"하면서 "이 문제도 장차 우리가 중요한 정책적 과업으로 틀어쥐고 시급히 대책해야 할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계속 자연의 광란이 들이닥칠 수 있는 조건에서 전망적으로 수륙선과 가까이에 있는 주민지에 대한 안전성을 철저히 검토해보고 고려하면서 안전지대로 이동시킬 계획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해일과 태풍영향으로부터 주민지역들과 농경지들을 보호하기 위한 영구적인 해안구조물들을 질적으로 일떠세우자면(건설) 해양과 수리공학부문의 과학연구단위들과 항, 부두방파제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설계연구소들을 망라해 해안방조제와 항만방파제를 건설하기 위한 연구와 설계를 잘하도록 하고 국가적인 역량을 동원해 연차별 계획에 따라 건설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태풍피해를 받은 농작물들의 생육상태에 대해 료해하면서 소출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한 농업기술적대책들을 적극적으로 세울 것을 강조했다.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 당원들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 서명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 당원들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 서명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평양의 전체 당원들에게 공개서한을 보내고 "최근 연이어 들이닥친 큰물과 태풍에 의해 나라의 여러 지역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으며 그것을 가시기 위한 맹렬한 복구전투가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런데 재차 들이닥친 태풍9호로 인해 동해안에 위치한 강원도와 함경남도, 함경북도에서 또 피해를 입게 됐으며, 특히 함경남도에서는 단천시와 신포시, 홍원군을 비롯한 10여개의 시, 군에서 살림집들과 공공건물들이 침수파괴돼 수많은 수재민들이 한지에 나앉아있다고 했다.

무너진 살림집만 1천여세대가 넘고 함경북도 역시 피해는 다를바 없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한시도 지체하면 안 되는 이 긴박한 상황에서, 당 중앙은 함경남북도의 피해복구를 강력히 지원하는 문제를 다름 아닌 수도의 당원동지들에게 터놓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수도(평양)당원들이 당의 호소를 받들고 피해현장에 나가 투쟁하면 자연이 몰아온 파괴적인 재앙으로 입은 경제적 손실에 비할바 없는 거대한 힘을 얻게 되고 전당의 단결이 뜻과 정으로 더욱 반석같이 다져지게 될 것"이라고 독려했다.

김 위원장은 "당 중앙은 노동당 창건 75돌과 당 제8차대회를 견결히 보위하기 위해 수도당원동지들이 들고일어나 재해를 당한 함경남북도의 피해복구전구로 용약 달려나갈 것을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김 위원장은 "당중앙은 수도의 우수한 핵심당원 12천명으로 함경남북도에 각각 급파할 최정예수도당원사단을 조직할 것을 결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양시당과 구역당, 시급, 구역급기관, 공장, 기업소 일꾼들과 당원들은 누구나 이 전례 없는 전투대오에 탄원해 당조직의 추천을 받을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당중앙위원회 정무국 확대회의에는 당중앙위원회 정무국 성원들과 조직지도부, 선전선동부를 비롯한 당중앙위원회 주요부서 책임일꾼들이 참가했다.

또한 박정천 인민군 총참모장을 비롯한 인민군 지휘성원들이 참가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주재하는 정무국 확대회의와 평양당원에게 보내는 핵심 키워드는 인민, 일심단결, 10월 명절(당창건75돌) "로 해석했다.

양 교수는 "인민은 김정은 위원장의 애민지도자상과 관계있고, 일심단결은 평양당원과 함경도민이 고난의 행군을 함께함으로서 체제결속의 의도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10월명절은 김정은 위원장을 중심으로 당 군민이 하나가 되어 당우위의 국가체제와 사회주의 강성국가건설을 더욱 튼튼히 꾸리는 계기점을 삼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고 분석했다.

양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이 정무국 회의를 주재하고 피해지역을 현지지도하고 평양당원들에게 공개서한을 공개적으로 보낸 것은 위임통치가 아니라 자신의 건재함과 직접통치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수해현장에서 열린 정무국 확대회의는 김정은 위원장의 위기관리능력 과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김 위원장이 전용열차에서 현지 회의 진행 모습을 공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분석했다.

홍 실장은 "실무적 전담부서로 구성된 정무국 성원, 조직지도부, 선전선동부 등을 대동하고 현장에서 당 정무국회의를 진행, 신속성과 준비된 현장통치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사전에 준비된 매뉴얼과 지시 준비사항을 토대로 매우 빠르게 실태를 파악하고 대책을 지시하는 모습 연출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직접 함경남도 당위원장 해임하고 곧바로 후속 인물교체로 교체하는 등 통치 전반에 압도적 지휘권을 행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석했다.

홍 실장은 "사실상 수해를 내부 결속과 당창건 기념일 성과로 대체하는 작업을 선전선동 차원에서 기획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코로나19로 침체된 평양 분위기를 동원을 통해 일신시키는 계기로 삼는 등 전반적으로 전화위복용일심단결용로 이번 상황을 활용하는 것"으로 풀이했다.

아울러 "평양 당원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은 전시에나 하던 매우 이례적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그만큼 수해 피해 복구의 엄중성을 강조하는 차원으로 볼 수 있으나, 사전에 준비된 계획차원"으로 봤다.

특히 "평양시민 중 당원이라는 특수한 지위를 이용 자긍심과 책임감(책임적 시각) 강조해 수해피해 지역에 동원하면서 당원들이 당창건 75돌명절과 당 제차대회를 앞두고 성스러운 성전에서 수도의 당원들답게 한몫 단단히 할 것이라는 믿음을 표시했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