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발포 명령장에 대한 진상 규명 필요...5.18 폄훼 단호히 대응" 예고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광주 5.18 소식을 들었을 때 군이 나와서 군사독재를 연장하려고 한다는 사실에 굉장히 비통한 심정이었다"며 "한편으로 광주 시민들이 겪는 엄청난 고통을 들으면서 굉장히 큰 죄책감을 느꼈다"고 당시 상황을 회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광주 MBC 5·18 40주년 특별기획 ‘문재인의 518’에 출연해 5.18을 처음 접하게 된 사연, 그리고 당시 언론의 왜곡보도 실상을 깨닫게 된 상황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5.18 전날인 5월17일 비상계엄령이 확대되고, 그날 바로 계엄포고령 위반으로 구속이 됐을 때 당시 경찰관들로부터 5.18 소식을 들었다"며 "나중에 석방되고 난 이후에 보니까 그런 사실들은 거의 보도되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히려 반대로 폭도들의 폭동인 양 그렇게 왜곡돼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난 광주 바깥에서는 어떻게 보면 가장 먼저 광주의 진실, 그런 것을 접했던 사람 중의 한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서울지역 대학생들이 매일 서울역에 모여서 민주화를 요구하는 대대적인 집회를 함으로써 결국은 군이 투입되는 그런 빌미를 만들어 주고는 결국 결정적인 시기에는 퇴각을 하는 그런 결정을 내린 것 때문에 광주 시민들이 정말 외롭게 계엄군하고 맞서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광주 지역 바깥에 있던 당시 민주화운동 세력들 모두가 이 광주에 대한 어떤 부채의식을 늘 가지고 있었고 그 부채의식이 그 이후 민주화운동을 더욱 더 확산시키고 촉진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시 광주 오월 영령들을 비롯한 광주 시민들은 우리 1980년대 이후 대한민국 민주화운동의 상징과 같은 그런 존재가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7년 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 당시를 떠올리며 “대통령 취임하고 난 이후에 처음으로 치른 국가기념식이었다. 그 점에서 뜻깊게 생각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 당시 기념식에 불참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도 못하고, 유족들이 따로 기념행사를 가져 5.18 기념식이 조금 폄하된다는 점에서 참으로 분노스러웠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 야당 대표 당시 광주지방보훈청장의 경과보고, 국무총리의 기념사에서 5.18민주화운동 정신에 대한 존중, 진심, 이런 부분이 거의 담겨져 있지 않은 그런 사실들을 보면서 굉장히 좀 민망하고 부끄러운 심정이었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이 된다면 5.18 민주화운동을 광주지역의 하나의 기념 이 차원에 국한하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의 민주화운동 기념하는 행사로 승화시키는 등의 각오를 갖고 있었다”며 “그런 각오와 약속을 실천할 수 있게 돼서 아주 뿌듯하게 생각을 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밝혀지지 않았다”며 5·18 당시 발포 명령자에 대한 진상 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데 대해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면서 “집단 학살 피해자들을 찾아내는 일,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대대적으로 이뤄진 진실 은폐·왜곡 공작의 실상까지 모두 규명돼야 한다”며 강조했다.

아울러 “진상조사위 활동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고,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작정”며 “이런 식의 고리를 끊어야 우리 사회가 보다 통합적인 사회로 나갈 수 있고, 우리 정치도 보다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5·18 하면 떠오르는 인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을 꼽으며 “그 당시의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난다. 광주 항쟁의 주역은 아니지만 그러나 광주를 확장 한 그런 분으로서 기억을 하고 싶다”고 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