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시 제2인민병원(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은 지방뿐 아니라 평양의 의료체계도 너무 취약해 ‘'코로나-19'’에 대응할 능력이 거의 없다고, 북한 내 의료 상황에 정통한 전문가가 밝혔다.  

평양의 의료체계에 정통한 서방국의 한 전문가는 9일 익명을 전제로 "북한은 지방뿐 아니라 평양의 의료체계도 매우 취약하다"며 이같이 VOA에 말했다.  

이 전문가는 "혈액 검사를 할 수 있는 곳이 적십자병원 등 극소수에 불과하고, 전염병에 걸리면 이를 검사해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은 사실상 전무하다"고 했다.  

이 전문가는 "평양의 의사들조차 수술에 필요한 약을 장마당에서 구매해야 한다"며, "코로나-19감염 확진자가 발생해도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관련해 국제사회에서 주목받는 진단키트, N95 마스크, 인공호흡기, 의사 보호를 위한 개인보호장비(PPE) 모두 평양의 병원에서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특히 "코로나-19 감염자 회복에 큰 기여를 하고, 최근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입원해 관심을 끌었던 중환자실(I.C.U)도 평양에서는 국제 기준을 갖춘 곳이 거의 없다"고 밝혔다.  

중환자실은 격리병실 혹은 감염병 환자를 집중 치료하는 음압격리병실을 의무적으로 갖춰야 하며, 대개 1인 기준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전문가는 “"런 기준을 적용한 중환자실은 평양의 주요 병원에서는 볼 수 없다"며, 중환자실이란 명목을 갖춘 소수 병실을 일부 확인한 결과 환자 여러 명을 동시에 수용하는 등 현대적 기준과는 많이 동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평양의 고위층과 돈주들은 이런 현실 때문에 중병에 걸리면 중국에 가서 치료받는 게 일반적" 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는 "이런 붕괴된 의료체계가 지방은 더 심각하다"며, "북-중 지정학적 환경 등을 고려할 때 “한 내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를 적어도 수 천~수 만 명으로 보는 게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북한 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전혀 없다는 주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이 전문가는  "확진·사망자가 많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국경을 이례적으로 석 달째 봉쇄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북한 당국의 대응은 “과거나 지금이나 보건 중심이 아닌 체제 보호 중심”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지역에서 최근 감기와 폐렴 증상으로 숨지는 환자들이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평안남도 소식통은 지난 달 30일 "도인민병원과 시인민병원에서 고열,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을 보이던 환자 들이 여러 명이 사망했다"고 'SPN 서울평양뉴스'에 전했다.
 
소식통은 "일부 사망자들은 병원에 가보지도 못하고 자택에서 페니실린이나 마이신 등을 장마당에서 구입해 치료 받다가 악화돼 숨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평안남도 위생방역기관과 도 인민병원에는 '코로나-19'검사를 위한 진단기와 검사키트가 준비가 돼 있지 못하다"며 "코로나 바이러스 인지 정확한 사망 원인도 알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양강도 소식통과 평안남도 소식통은  "지난 달 30일 지역방역당국이 사망자들에 한해 공동묘지를 쓰지 못하게 하면서 화장을 강요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사망자의 신원과 통계자료에 대해 엄격히 비밀에 붙여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식통들은 "지난 2월 초부터 평안남도 평성시 후탄리에 위치한 도 인민위원회가 운영하는 화장장은 지난 2010년에 설치돼 10년 이래 최근과 같이 화장터가 바빠진 것은 처음"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