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코로나 19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오후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코로나-19' 관련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뢰벤 총리는 “한국 정부가 많은 검사를 실시하는 등 '코로나-19'에 강력 대응해 나가고 있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라며 “한국은 이미 상황을 안전하게 통제하면서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성공적인 '코로나-19' 대응 사례로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유럽에서의 '코로나-19' 확산이 염려스럽다”며, 스웨덴에서도 3월 들어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데 대해 위로와 애도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뢰벤 총리가 뛰어난 리더십을 바탕으로 사회적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각종 조치 등을 통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고 높이 평가했다.

또 “코로나-19 사태는 전세계적 도전이며 한 나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닌 만큼, 국제사회의 협력과 연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방역과 치유 과정에서 축적하고 있는 경험과 임상 데이터를 국제사회와 적극 공유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뢰벤 총리는 한국의 축적된 경험과 임상 데이터 공유 의사에 사의를 표하고, “스웨덴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뢰벤 총리는 “지난해 양국 정상 간 상호 방문 등을 통해 양국 관계가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다”며 “코로나-19 사태를 함께 잘 극복하여 양국 협력 관계를 한층 더 제고시켜 나가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뢰벤 총리의 관심 표명에 따라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코로나-19' 국내 상황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가면서 남북 대화 촉진을 위한 방안들이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뢰벤 총리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스웨덴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기여하겠다”고 밝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