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비해 방역하는 北 남포 수출입품 검사소(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국가적으로 방역사업을 펴고 있는 가운데 국경과 항만을 통해 반입되는 물자들에 대한 검사검역사업이 보다 강화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방학도 연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통신은 "국가품질감독위원회, 평안북도수출입품검사검역소를 비롯한 중앙과 지방의 각급 검사검역단위에서는 효능 높은 소독약과 분무기, 보호복 등을 충분히 갖추어놓고 납입물자들의 소독사업을 지도서의 요구대로 철저히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차량, 선박들과 물자들에 대한 검사와 소독을 빈틈없이 한 다음 물자들은 격폐된 장소에 10일동안 자연방치했다가 국가가 정한 절차와 질서에 따라 해당 단위에 인계하는 사업에서 사소한 편향도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아울러 학생들의 방학이 더 연기됨에 따라 각급 비상방역지휘부들과 교육기관, 동, 인민반, 가정들에서는 학생들이 필요없이 유동(돌아다니지)하지 않도록 요구성을 높이고 있다고 했다.

통신은 "국가적인 초특급방역조치가 더욱 엄격히 실시되는 것과 함께 격리됐던 외국인들과 외국출장자, 접촉자들 등 의학적감시대상자들에 대한 해제사업이 중앙비상방역지휘부의 통일적인 지시에 따라 정확히 집행되고 있다"고 했다.

이에 따라 "의심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외국인 70여 명을 격리해제 했으며, 평안북도에서 990여명, 평안남도에서 720여명을 격리해제시킨 것을 비롯해 각 도에서 격리자들을 날자별로 격리해제시키고 있으며, 30일 동안의 의학적감시를 계속 철저히 하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