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이 '코로나-19' 대응 조치와 관련해 각국 외교장관들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연일 한국인의 입국을 제한 조치를 취한 국가의 외교장관들과 잇따라 전화통화를 갖고 과도한 조치의 자제를 당부했다.

강경화 장관은 지난 3일 저녁 인도, 이라크, 인도네시아 외교장관과의 통화에서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취하고 있는 조치들에 대해 설명했다.

강 장관은 또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를 재고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장관은 “통상적인 비자발급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주한인도대사관을 통해 발급 가능하며, 특히 사업 등 방문목적이 확실하다면 정상적으로 비자가 발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함메드 알리 알 하킴 이라크 외교장관도 한국의 투명하고 개방적인 대응을 높이 평가하며 “한국 기업인들이 불편 없이 입국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레트노 마르수디 인도네시아 외교장관은 “한-인도네시아 양국의 밀접한 경제 관계 및 활발한 인적 교류를 감안해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 등은 현재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도 3일 무하마드 샤룰 이크람 야콥 말레이시아 외교부 장관대리(사무차관)과 통화를 갖고 우리 국민에 대한 말레이시아측의 입국금지 조치와 관련하여 유감 표명했다.

이 2차관도 우리 정부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진단검사 및 역학조사 역량을 바탕으로 총력 대응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샤룰 차관은 이에 사의를 표하고 “우리 국민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