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상황실(사진=인터넷진흥원)

북한의 미사일 위협으로 한반도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사이버공격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전했다.

미국의 NBC뉴스는 15일, 미국 정부 관료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서 이러한 우려가 퍼지고 있다며,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현실로 이뤄지면 예전과 같이 특정 기업이 아닌 미국 경제 전반에 타격을 줄 만한 공격 기술을 선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NBC뉴스는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제임스 루이스 연구원을 인용해 “지금까지 나타난 북한의 사이버 공격은 대부분 자료교란”이라며 “자료를 스스로 보호하지 못한 사람과 기업이 주요 공격 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해 보안체계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사법 및 안보 당국은 지난 6월에 펴낸 보고서에서, 북한이 미국의 언론을 비롯해 항공우주와 금융, 그리고 주요 기반시설을 목표로 한다고 명시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해킹집단인 ‘히든 코브라’가 이러한 불법 해킹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해 12월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에서 발생한 8천100만 달러 도난 사건의 주범으로 이 조직을 지목하고 있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스캇 라포이 연구원은 북한이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한국이나 미국 등을 공격할 만한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