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크게 늘어난 것과 관련해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전국 17개 시도교육감 간담회에서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지역사회에 확실한 지역방어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학교 휴업이나 개학 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며 “정부는 학교 소독과 방역 물품 구입을 위해 250억 원의 예산을 우선 지원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개학에 앞서 가능한 모든 유치원과 각급 학교에서 특별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 손소독제와 같은 방역 물품이 학교에 충분히 비치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이 종속될 때까지 교육부, 중앙사고수습본부, 학교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교육 현장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특히, “휴업 또는 개학을 연기한 학교의 40% 이상에서 돌봄교실이 운영되고 있다”며 “맞벌이 가정 등 학부모들의 요청이 있다면 돌봄교실이 최대한 운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치원을 포함해 학교의 휴업이나 휴교에 대해서도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나 지침이 마련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를 계기로 올해는 학교 안전에서 국민들이 체감하실 수 있는 확실한 변화를 만들고자 한다”며 “시-도 교육청의 협조로 이달 말이면 모든 학교의 일반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완료되어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를 덜게 된다”고 예고했다.

아울러 “이제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낸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지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교육 환경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아 교육 과정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