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훈 보건성 부상(사진=조선신보)

북한 보건 당국자들은 17일 "북한에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없으며, 혹시 확진자가 발생하더라 대처할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코로나-19’에 대처해 북한 보건성 김형훈(61)부상을 만나 전염병방지를 위한 북한의 긴급대책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김 부상은 “현재까지 북한에는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가 단 한명도 들어오지 못했으며, 국내와 외국인 입국자들을 포함해 격리대상들 가운데도 환자로 확진된 인원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급속히 전파되고 있는 ‘코로나-19’가 절대로 북한에 들어오거나 전파되지 못하도록 자그마한 빈틈이나 공간도 모두 찾아내 철저한 방역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상은 “현재 세계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한 과학적인 치료방법과 예방왁찐(백신)이 개발되지 못한 조건에서 북한에서는 우리 식의 진단과 치료방법과 예방약을 연구개발하기 위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엉항바이러스액 제품(사진=서광)

이어 “해당 단위들에서 검사시약을 시급히 확보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으며, 약물생산단위에서는 국내에 흔한 약재를 가지고 만든 우웡(우엉)항바이러스물약을 비롯해 항바이러스제를 많이 생산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위생당국 검사작업을 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한편, 홍순광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 부원장도 17일 조선중앙TV 인터뷰에서 "우리나라에 신형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가 들어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무경각하게 안일하게 생활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후과(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며 "전염병과의 투쟁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18일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 송민범 일꾼의 말을 인용해 "북한에는 현재까지 단 한명의 코로나-19 감염자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파경로가 다양하고 예측할 수 없는 만큼 모든 부문, 모든 단위에서 각성을 조금도 늦추지 말고 위생방역사업의 강도를 계속 높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코로나-19가 발생한 즉시 당과 국가의 중대조치에 따라 위생방역체계가 신속히 국가비상방역체계로 전환되고 비상설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로부터 지역별로 강력한 비상방역력량이 편성되여 가능한 모든 대책을 세우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