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전경(사진=하나원)

통일부는 탈북민 취약계층 전수조사에서 위기의심자 553명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지난해 탈북민 지난해 8월에는 탈북 10년만에 새터민 모자가 아사한 사망사건의 대책의 하나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탈북민들을 발굴해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해 2차례에 걸쳐 탈북민 취약계층 전수조사 실시했다.

전수조사결과 위기의심자는 553명이며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 서비스는 874건으로 확인됐다.
이어 남북하나재단에서 긴급생계비 등 직접 지원이 필요한 사안은 209건으로 파악됐다.
 
이번 조사는 하나재단 이외에도 지자체(440건)과 민간단체(225건)에서도 위기의심자에 대해 사안별로 지원 조치했으며 위기 정도에 따라 일부 인원은 중복 지원도 이뤄졌다.
 
탈북민들의 소득격차에 따라 긴급생계비가 필요한 209명에 대해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 의료비는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한다.
 
통일부는 “위기의심자 전원에 대해 1월 중 복지지원 신청 여부를 점검해 신청 누락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후속처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조사에서 상담서비스 등 관심이 필요한 사례관리 대상 166명에 대해서는 거주지 하나센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중점 관리할 계획”이라며 “찾아가는 상담지원을 통해 정례적으로 위기가구 실태조사(연2회)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향후에도 정착지원 제도의 미비점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탈북민들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관심과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하나재단은 소득격차에 따라 긴급생계비가 필요한 209명에 대해 100만원에서 최대 300만원, 의료비는 최대 7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보건복지부의 시스템과 하나재단의 시스템 연계에 대해 해당부처랑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하나넷은 보건복지부하고 연계하고 있지만 보건복지부 모든 데이터가 하나넥과 연계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하나넷 시스템 내용에 대해 고도화 시키고 부족한 점 있으면 연계하는 방법을 강구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