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회의 모습(사진=유엔)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북한 인권에 대한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행정부 고위 관리는 10일 익명을 전제로 열린 전화브리핑에서 ‘안보리 북한 인권 회의가 취소된 배경’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는 북한의 그 사안들을 다룰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이 관리는 “유엔 안보리가 (이번 회의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한 최근의 전개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최신 정보를 논의하게 된다”며, “우리는 그것이 안보리를 제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럽연합(EU)은 북한 인권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안보리 회의가 10일 열린다고 밝혔지만, 미국이 이 토의를 취소해 2년 연속 무산됐다.

안보리 15개 이사국 가운데 적어도 8개국이 ‘세계 인권의 날’인 10일 북한 인권에 관한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했지만, 미국이 찬성하지 않아 무산됐다.

대신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도발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안보리 회의를 11일에 열자고 요청했다.

미 국무부는 최근 한반도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과 트럼프 대통령의 안보리 상임이사국 대사들과의 회동을 고려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