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하는 문재인 대통령<사진=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메콩과 한국은 사람이 행복한 '평화와 상생번영의 동아시아'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한·메콩 정상회의를 마친 뒤 부산 벡스코에서 공개한 공동언론발표문에서 "3억명에 달하는 메콩과 한국의 국민이 서로 긴밀히 교류하며 함께 잘사는 것이 우리의 공동목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메콩 지역의 발전은 개발격차를 줄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면서 "한국은 한·미얀마 우정의 다리 건설사업과 같은 도로, 교량, 철도, 항만 등 인프라 확충을 통해 역내 연계성 강화에 기여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메콩과 한국은 상호 경험을 공유해 공동번영으로 나아갈 것"이라며 "한국 경제발전의 초석인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을 모델로 삼아 메콩 국가에 공공 연구기관을 세우고 공공행정 분야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메콩 정상들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이 한·메콩 공동번영에 필수적이라는 데 공감했다"면서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 구상을 공유했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세안 의장국인 태국의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도 함께 공동언론발표에 나섰다.

쁘라윳 총리는 "문 대통령이 메콩 국가들의 경제협력체인 애크멕스와 시너지를 위해 개발기금 100만 달러를 약속해 주신 것을 환영한다"며 "우호적 분위기에서 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주최해 준 점도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메콩 국가들의 지속가능한 사회경제적 성장을 위해 협력해주신 점도 감사드린다"며 이후 한국과 메콩 국가들의 협력을 넓혀 가겠다고 약속했다.

더불어 주형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아세안 국가 정부와 기업, 전문가, 시민 등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신남방정책 2.0을 수립하고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주 보좌관은 "특별정상회의에서 목표했던 것을 기대 이상으로 달성한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한국과 아세안은 신남방정책의 핵심 가치인 사람 중심의 포용, 자유무역과 연계성 증진을 통한 상생번영, 평화라는 가치를 공유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신남방정책이 향후 30년간 한·아세안 협력 정책으로 아세안 국가로부터 확고한 지지를 받아 본궤도에 올랐다"고 자평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