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장관과 비건 특별대표(사진=통일부)

방미 중인 김연철 장관은 “북한과의 협의를 통해 금강산관광의 재개와 활성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20일 한반도'한반도국제평화포럼 미국 세미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정부는 지금의 상황을 금강산관광의 위기가 아닌 지속가능한 남북 교류협력의 토대를 마련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최근 북한이 금강산을 국제관광지대로 만들기 위해 노후시설을 철거해 갈 것을 한국 정부와 사업자들에게 요구했지만, 이 철거는 합의를 통해 진행할 것이며 남측주민들이 금강산에 온다면 언제든지 환영하겠다는 뜻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금강산은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이자 남북 주민들의 만남과 소통의 현장이었다”며 “지난해 남북 정상은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는 방안에 대해 뜻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남북관계의 모든 문제들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남북이 맞주앉으면 양측 모두 만족하는 창의적 해법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장관은 또 “협력의 범위를 넓혀서 평양 공동선언을 통해 남북이 합의한 대로 동해안 일대에 남북 공동의 관광지대를 만들겠다”며 “남북 간 인적교류를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통일부 당국자는 21일 기자들과 만나 공동관광지대에 대해 “평양선언에서 동해지역 특구를 위해 남북이 협의하기로 했다는 내용이 합의문 조항에 있다”며 “이와 연계해 남북 간의 협의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의 금강산 추진 발언에 대해 “이번 연설을 통해 금강산 관광을 재개를 위한 창의적 해법에 대해 많이 강조했다”며 “미국 측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했다.

앞서 김 장관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금강산 관광의 의미와 역사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연말에 이산가족 상봉 신청할 생각이 없냐’고 묻는 기자의 질문에 “이산가족 상봉 문제 해결, 화상상봉 고향방문 기존 방식의 상봉 영상편지 합의 문항에 들어가서 추진하겠다고 되고 있었고 적십자회담 개최해서 해결하겠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통일부는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준비하고 있고 이산가족 상봉 시기 검토 중에 있는데 남북관계의 소강국면 지금까지 이어지면서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금강산 시기를 검토해야하는데 선뜻 제의해 보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