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한 선박은 파나마 선적의 ‘샹 위안 바오’호(사진=마린 트래픽).

뉴질랜드 정부는 유엔 대북제재 이행 지원을 위해 P-3해상정찰기를 주일 미군 기지에 재차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뉴질랜드 외교부는 이날 뉴질랜드의 윈스턴 피터스 외교장관과 론 마크 국방장관 공동명의의 보도자료에서 이같이 RFA에 밝혔다.

피터스 외교장관은 “뉴질랜드는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을 적극 지지한다”며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해화를 위해서는 대화와 더불어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의 완전한 이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크 국방장관은 “이번의 해상정찰기 파견은 동반자 국가들과 함께 북한이 제재 대상 물품을  불법 환적하면서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를 회피하는 것을 차단하려는 노력에 대한 두번째 기여”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동반자 국가들과 함께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의 효과적인 이행을 계속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재차 파견되는 뉴질랜드 해상정찰기는 일본 가데나에 있는 미군 공군기지에 주둔하면서 올해 10월 중순부터 11월까지 북부 아시아(North Asia)의 공해 상공에서 해상정찰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뉴질랜드는 2018년 9월과 10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지원하기 위해 해상정찰기를 파견했다.


한편, 캐나다는 지난 10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의 불법환적 단속을 위해 올해 6월부터 해상정찰기(CP-14 Aurora) 파견 등을 재개했다고 밝혔다.

호주도 이날 2018년 5월부터 올해 9월까지 북한의 불법환적 단속을 위해 해상정찰기는 5차례, 군함은 2차례 파견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