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위한 실질적인 진전 이뤄지길 기대"

북한 실무협상팀들이 에비접촉을 위해 떠나는 모습(사진=KBS캡처)

미국과 북한이 스웨덴에서 비핵화 실무협상을 위한 사전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지인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미국 대표단을 이끄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의 모습이 4일 포착됐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스웨덴 외무부 청사에서 나온 비건 대표는 켄트 해슈테드 스웨덴 대북특사의 배웅을 받으면서 취재진의 질문에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다.

비건 대표는 이날 오후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한반도 보좌관 등과 함께 스웨덴 외무부에서 약 1시간 30분가량 머문 뒤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 대표단은 철저한 보안 속에 오전 9시 40분쯤 대사관을 나와 이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북한 측 인사들의 모습이 언론에 포착되기도 했는데, 북한 대표단을 이끄는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사는 보이지 않았다.

북한 외무성의 앞선 발표대로라면 미북 양측은 현재 예비 접촉을 벌이고 있지만, 회동 장소와 일정 등은 일절 공개되지 않았다.

5일로 예고된 본격적인 실무협상은 전날 예비 접촉에 따라 구체적인 윤곽이 확정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오는 5일 열릴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인 진전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오는 5일 열릴 미북 비핵화 실무협상과 관련한 동향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