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역시 여러 계기를 활용해 재개 도모할 것”

김연철 통일부 장관 (사진=SPN)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북미 이번 대화(실무협상)가 성사된다면,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북미 간에 새롭게 이뤄지는 첫 협상으로서 향후 비핵화 협상의 향배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23일 북한대학원대학교에서 열린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47주년-북한대학원대30주년’  국제학술회에서 기조 연설에서  북한이 재개 의사를 직접 밝히고 국도 이에 긍정적으로 화답한 만큼 만간 협상이 다시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또 “판문점 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면서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가 점차 현실이 됐다”며 “특히 군사 분야에서 남북이 전쟁없는 한반도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에 들어갔다”고 회담성과를 제시했다. 

이후 최근 남북와 북미관계 부진에 대해 “하노이북미정상회담 이후 북미 관계와 남북관계에서 소강국면이 장기화됐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어 김장관은 “하노이에서 확인됐던 북미간의 입장차이를 좁이는 것은 쉽지 않지만 북미실무협상을 통해 양 측간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북미실무협상에서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역할을 해나가면서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남북관계 역시 여러 계기를 활용해 재개를 도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