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청사(사진=외교부)

외교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로 인해 한미동맹의 균열과 와해를 우려하는 일부 보도에 대해 억측과 비약이 심하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외교부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보도의 주장에 일일이 반박하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가 종료 결정을 미측에 사전통보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한미간 여러 채널을통해 지속적으로 소통해왔음을 밝혔다.

외교부 측은 “GSOMIA 종료를 포함해, 우리의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하는 등 긴밀한 소통이 있었으며, GSOMIA 종료 결정 직후에도 미측에 동 결정의 불가피성을 재차 설명한 바 있다”고 보도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한, NSC 상임위의 연장 우세 의견을 문재인 대통령 결정으로 변경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과 완전히 다르다”고 해명했다. 

덧붙여, “우리 정부는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발표 후, NSC 회의 등 여러 계기를 통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놓고 심도 있고 종합적인 논의를 거쳐 우리의  입장을 국익에 따라 결정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는 “한미동맹은 민주주의, 시장경제 등 공통의 가치관을 기반으로 지난 66년간 굳건히 뿌리 내린 전통적 동맹으로, GSOMIA 종료와는 별개로 한미간의 협력과 동맹 기반은 흔들림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한미관계가 현재와 같이 상호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동맹으로 발전한 것은 그간 양국간 항상 정책적 견해가 같았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견이 있는 경우에도 양측이 동맹정신을 바탕으로 상호 협의를 통해 이견을 조정, 변화하는 환경에 성공적으로 적응해 왔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